금리 상승이 두려운 주택담보대출 보유자가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안심전환대출, 금리상한형)

최근 이런 기사가 사회면을 가득 메우고 있다.

금리 공포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아 자영업자들은 고통스럽다.

등 물가를 잡기 위해 연일 금리를 올리고 있는 각국의 통화정책을 초조하게 지켜보는 서민들이라는 기사가 잇따르고 있다.

대출이자·생활비 부담에 막막해서…”소상공인 대출로 다른 대출 갚아라” 이정현 손정은 윤우성 기자 = 시중금리가 급격히 인상되면서 대출로 생계를 이어온 서민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특히 전 재산에 대출까지 모아서 naver.me

언론의 반응이 다소 오버하긴 하지만 현재 주택담보대출(이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 중인 것은 사실이어서 안정적인 금리 고정 상품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

이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1. 안심전환대출 일반형과 서민형으로 구분 첫째는 기존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바꾸는 안심전환대출이다.

    .
  2. 하지만 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하려면 몇 가지 필요 요건이 있다.

  3. 1. 우대형 신청조건
  4. ✔ ᄇᆷ 条件 담보조건 : 주택가격이 4억원 이하 (주택가격이 낮은 사람부터 먼저 접수) ✔ ᅩᄃ 条件 소득조건 : 부부합산 7천만원 이하
  5. * 혜택 : 최대 2억5천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시점 보금자리론 대비 최대 0.3% 감액된 금리로 고정금리 대체 가능

© tierramallorca, 출처 Unsplash

2. 일반형 신청조건 (내년 실행예정)

✔◎ 담보조건 :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 ✔◎ 소득조건 : 없음

  • 혜택 : 최대 5억원 한도 내에서 대출시점 보금자리론 대비 최대 0.1% 감액된 금리로 고정금리 대환 가능
  •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위 담보조건/소득조건을 충족했다고 해서 신청하면 무조건 대환해주는 것은 아니다.

워낙 희망자가 많다 보니 서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집값이 낮은 순서대로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2.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인데 금리캡을 끼고 보호하는 주택가격이 9억원을 넘거나 상기 안심전환대출에 선정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번에 새로 혜택을 업데이트한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은 변동금리 대출 차주의 과도한 상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출금리 상승 제한폭을 씌우는 캡 상품이다.

지금까지는 장점이 떨어져 2021년 나온 상품이지만 크게 시장에서 환영받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기준금리가 급격히 오르자 본 상품의 혜택을 보강해 유치 중이다.

기존에는 금리 상승 제한폭을 0.75%까지 가능했지만 현재는 0.45%~0.75%로 은행 재량에 맡긴 상태다.

또 고정금리는 은행이 금리 변동 리스크를 갖게 되므로 보통 고정금리 > 변동금리인 경우가 많다.

이를 프리미엄이라고 통칭하는데 기존 같은 조건의 변동금리 대비 고정금리로 전환프리미엄이 0.15%~0.2%로 다소 높았다면 현재는 한시적 면제까지 해주는 곳도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거래은행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금리 상한형 주택담보대출 현황 정리 및 문의 가능한 고객센터 번호다.

앞으로 금리가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돼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캡이 낮은 상품으로 차환하거나 고정금리로 전환하는 등의 움직임으로 우리 집 고정지출을 줄여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다만 은행별로 심사기준이나 실제 적용금리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내용은 담당자와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을 고지한다.

© leekos, 출처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