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PayPal)은 전자결제 개척자로서뿐만 아니라 페이팔 마피아로 불리는 창업가를 배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들이 설립하거나 초기 투자를 한 스타트업으로는 엘프(Yelp) 링크드인(Linkedin) 팔란티아(Palantir) 어팜(Affirm) 등이 있다.
그리고 지금 페이팔 마피아 중 가장 성공한 창업가 중 한 명인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마피아라고 부를 만한 새로운 창업가 집단을 만들어내고 있다.
테슬라 직원들은 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 EV와 배터리 회사를 설립해 버스회사 프로테라(Proterra)나 트럭회사 리비안(Rivian) 같은 EV 업체에 근무하는 멤버도 많다.
이들 전직 테슬라 직원은 앞으로 수십 년간 세계 자동차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테슬라 모델S의 수석 엔지니어를 지냈고, 현재는 EV 제조업체인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의 CEO인 피터 롤린슨은 “테슬라 혼자서는 해낼 수 없다”고 했다.
마스크에는 경쟁 상대가 필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2016년 테슬라를 퇴사하고 자율주행 시스템 스타트업 ‘오로라’를 공동 창업한 스털링 앤더슨(Sterling Anderson)도 “내 주변에는 좋은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 시절 동료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성공하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면 정말 기쁘다.
”
로린슨과 앤더슨, 그리고 다른 3명의 전직 테슬라 우수 인력이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들 회사의 기업가치는 모두 합쳐서 ᅵᅡᄋ 이상에 달했다.
이는 테슬라의 시가총액 약 개월과 비교하면 턱없이 적은 액수지만 이들의 도전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스털링앤더슨(오로라 이노베이션 공동창업자)
앤더슨은 2013년 테슬라에 부임해 모델X의 크로스오버에 관여하며 자율주행 지원 기능 ‘오토 파일럿’ 개발을 주도했다.
나는 테슬라 시절을 전쟁의 최전선에서 동료들과 함께 보냈던 나날이라고 생각한다.
그들과는 정말 유대를 맺을 수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MIT 출신의 과학자 앤더슨은 2016년 자율주행시스템 스타트업 오로라 이노베이션을 공동 창업하기 위해 테슬라를 떠났다.
그와 함께 이 회사를 설립한 것은 구글의 전 자율주행부문 주임 크리스 암슨(Chris Urmson)과 카네기멜론대 AI 연구자인 드루 버그넬(Drew Bagnell) 등이다.
지금까지 누계 ᅵᅡᆯᆯ 이상을 조달한 오로라는 2020년 12월, 우버의 자율주행 부문을 매수해, 기업가치가 ᅩ로 뛰어올랐다.
기아차는 우버, 트럭메이커 파커(Paccar), 도요타와 기술제휴를 맺고 이 분야의 주요 플레이어가 되려 하고 있다.
◇회사에 남을 것인지, 자기 회사를 설립할 것인지, 진 베르디체브스키(시라나노테크놀로지 공동창업자 겸 CEO)
베르디체프스키는 2004년 테슬라의 7번째 사원으로 채용된 djTrh, 회사가 처음으로 일반 시장용으로 투입한 EV로드스터(Roadster)의 주임 배터리 엔지니어를 맡았다.
하지만 로드스터가 나올 때만 해도 그의 관심은 리튬이온전지를 보다 값싸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로 옮겨가고 있었다.
로드스터 출시 후 회사에 남거나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거나 결정을 내려야 했다는 그는 2008년 퇴직해 2011년 시라나노테크놀로지스를 설립했다.
시라나노는 값비싼 그래파이트를 대체하는 실리콘 기반의 캐서드를 개발했다.
동사에 의하면, 이 소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테슬라나 다른 EV메이커가 사용하는 배터리의 효율을 적어도 20%향상시킬 수 있어 최종적으로는 50%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동사는 올해 1월에 일시적으로 조달하고, 누계 조달액은 9개월에 달하며, 평가액은 9월에 있다.
시라나노는 첫 대규모 공장을 2024년 개장할 계획이다.
◇ 헨리크 피스카잉크 공동창업자 겸 CEO
과거 제임스 본드를 위해 BMW 로드스터를 스타일링했고 애스턴 마틴(Aston Martin)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끌었던 유명 디자이너 헨리크 피스카(Henrik Fisker)는 테슬라 모델S의 디자인 컨설턴트로 일했다.
하지만 마스크는 그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2008년 그가 테슬라에 스파이 행위를 했다며 소송을 제기해 결과적으로 패소한 바 있다(피스카는 마스크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피스카는 2007년 피스카 오토모티브를 설립해 테슬라의 경쟁 모델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급차 카르마를 개발하는 배터리 화재와 조립 공정 결함, 2012년 허리케인으로 수송 중이던 차량 300대를 잃자 2014년 사업을 폐쇄했다.
피스커는 현재 새로운 회사인 피스커 잉크를 설립하고 전기 SUV 오션(Ocean)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 차량의 가격은 ᅮᄐ부터이며 자동차 엔지니어링 업체인 마그나(Magna)와 공동으로 제조하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 Y와 직접 경쟁할 것이다.
2020년 SPAC(인수목적회사)와의 합병으로 주식을 공개한 피스카잉크의 시가총액은 개가로 제품 개발을 위해 약 개월의 현금을 준비하고 있다.
이 회사는 1년 안에 오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자동차 분야는 실리콘밸리가 투자를 생각하는 형태의 산업이 아니었다고 피스커는 일찍이 자금조달에 고전했던 피스커 오토모티브 시대를 떠올리며 말한다.
그러나 테슬라는 자금난에서 곧바로 탈출할 수 있었다.
머스크는 페이팔 시대에 막대한 부를 축적했고 돈도 벌었다.
그리고 2010년이라는 아주 초기 단계에서 테슬라가 상장되었다.
우리는 그렇지 않았다고 피스커는 말했다.
◇ 공동창업자 이후 피터 롤린슨(루시드 모터스 공동창업자 겸 CEO)
영국 명문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서 공부한 피터 롤린슨(Peter Rawlinson)은 로터스와 재규어에 근무한 자동차업계 베테랑으로 2009년 테슬라에 입사했다.
머스크와 의기투합한 그는 테슬라가 2012년 출시한 모델 S의 수석 엔지니어를 맡고 있었다.
이후 모델X 개발 프로그램을 놓고 머스크와 갈등을 빚었던 로린슨은 2012년 이 회사를 떠나 현재는 캘리포니아 주 뉴어크에 본사를 둔 신흥 EV업체 루시드모터스(Lucid Motors)의 CEO를 맡고 있다.
루시드모터스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에서 ᅴ의 자금을 조달해 ル의 고급 EV로 화제가 됐던 루시드 에어(Lucid Air)를 올봄 내놓을 예정이다.
루시도에어의 충전당 항속거리는 테슬라 모델S의 402마일을 웃도는 517마일(약 832km)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약 97km)까지 불과 2초 만에 가속할 수 있는 성능을 갖고 있다.
나는 테슬라의 경쟁 제품을 내놓으려는 게 아니다.
나의 라이벌은 메르세데스벤츠다」라고 로린슨은 말하고 있다.
◇JB 스트라우벨 (레드우드 머티리얼스 창업자 겸 CEO)
2003년 일론 머스크와 함께 테슬라를 공동 창업한 JB 스트라우벨(Strubel)은 창업 초기부터 그 회사의 CTO를 거쳐 2019년까지 테슬라에서 일했다.
그의 오랜 꿈은 전기 자동차에 탄소의 오염을 줄이는 것이었다.
스트라우벨이 창업한 배터리 재활용 기업 레드우드 머티리얼스(Redwood Materials)는 사용 후 배터리에 포함된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의 물질이 매립지로 흘러드는 것을 막아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네바다주 카슨 시티(Carson City) 본거지인 동사는 2020년 9월에 아랍의 자금을 조달해, 파나소닉이나 아마존과 재활용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스트라우벨은 VW와 빌 게이츠 재단 등이 출연한 전 고체전지회사 퀀텀스케이프(Quantum Scape)의 이사도 맡고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지난해 SPAC와의 합병으로 상장됐다.
포브스는 퀀텀스케이프와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스트라우벨의 보유 자산을 담보로 추정하고 있다.
Musk hasn’t simply revolutionized the electric vehicle market-he’s created his own billion-dollar rivals.www.forbes.com
엘론 머스크를 위협하는 테슬라 출신 기업가 5명 잡는 EV 혁명
헤이할(PayPal)은 전자결제의 헤이오니아로 되어 있지 않고, 「헤이할 마피아」라고 불리는 기업가들을 배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들이 설립하거나 초기 투자를 실시한 스타트업에는 Yelp나 링크드인, 하란티아(Palantir)나 어팜(Affirm) 등이 있다.
그리고 현재 헤이하르 마피아 중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 중 한 명인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 마피아라고 부르며 새로운 창업가 무리를 만들고 있다.
테슬라의 전 사원들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EV(전기자동차)나 해텔리 회사를 설립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인 프로테라(Proterra)나
테슬라 사원들은 앞으로 수십년간 세계 자동차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테슬라 단독으로는 그것을 완수할 수 없다」라고 말하는 것은, 일찌기 테슬라의 모텔 S의 치프 엔지니어였으며, 현재는 EV메이커, 루싯 모터스의 CEO를 맡고 있는 피터 롤린슨입니다.
「마스크에는 경쟁자가 필요해」라고 그는 이야기한다.
2016년 테슬라를 퇴사하고 자율주행시스템 출범식 오로라를 공동창업한 스타링크 앤터슨도 내 주변에는 좋은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다고 말한다.
테슬라 시대의 동료들이, 여러가지 스헤이스에서 성공해,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고, 정말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로린슨과 앤터슨, 그리고 다른 3명의 전직 테슬라의 우수 인재들이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들 회사의 기업가치는 총 300억 달러(약 3.2조엔) 이상이다.
이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인 약 7800억 달러와 비교했을 때 엄청난 금액이며, 그들의 도전은 아직 시작된 것이다.
스타링크 앤터슨(오로라 이노헤션 공동창업자)
앤터슨은 2013년 테슬라에 부임해 모텔X의 크로스 오퍼에 종사하며 자율주행 지원 기능인 ‘오토 하트’ 개발을 주도했다.
나는 테슬라 시대의 일을, 싸움의 최전선에서 동료들과 보낸 나날처럼 생각하고 있다.
그들과는 진정한 유대관계를 맺는 일이 가능했다고 그는 말했다.
MIT 출신의 과학자 앤터슨은 2016년 자율주행시스템 스타트업 오로라 이노헤이션 공동창업을 위해 테슬라를 떠났다.
그와 함께 이 회사를 설립한 것은 구크볼 자율주임의 크리스 암슨과 카네졸 멜론대학의 AI연구자 도류 보크넬 등이 세운 것이다.
지금까지 누계 10억 달러 이상을 조달한 오로라는 2020년 12월 우하의 자율주행 부문을 인수하면서 기업가치는 추정 100억 달러로 치솟았다.
동사는 우하우나 트럭 메이커인 Paccar,
이들 전직 테슬라 직원은 앞으로 수십 년간 세계 자동차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테슬라 모델S의 수석 엔지니어를 지냈고, 현재는 EV 제조업체인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의 CEO인 피터 롤린슨은 “테슬라 혼자서는 해낼 수 없다”고 했다.
마스크에는 경쟁 상대가 필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2016년 테슬라를 퇴사하고 자율주행 시스템 스타트업 ‘오로라’를 공동 창업한 스털링 앤더슨(Sterling Anderson)도 “내 주변에는 좋은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 시절 동료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성공하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면 정말 기쁘다.
”
로린슨과 앤더슨, 그리고 다른 3명의 전직 테슬라 우수 인력이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들 회사의 기업가치는 모두 합쳐서 ᅵᅡᄋ 이상에 달했다.
이는 테슬라의 시가총액 약 개월과 비교하면 턱없이 적은 액수지만 이들의 도전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스털링앤더슨(오로라 이노베이션 공동창업자)
앤더슨은 2013년 테슬라에 부임해 모델X의 크로스오버에 관여하며 자율주행 지원 기능 ‘오토 파일럿’ 개발을 주도했다.
나는 테슬라 시절을 전쟁의 최전선에서 동료들과 함께 보냈던 나날이라고 생각한다.
그들과는 정말 유대를 맺을 수 있었다”고 그는 말했다.
MIT 출신의 과학자 앤더슨은 2016년 자율주행시스템 스타트업 오로라 이노베이션을 공동 창업하기 위해 테슬라를 떠났다.
그와 함께 이 회사를 설립한 것은 구글의 전 자율주행부문 주임 크리스 암슨(Chris Urmson)과 카네기멜론대 AI 연구자인 드루 버그넬(Drew Bagnell) 등이다.
지금까지 누계 ᅵᅡᆯᆯ 이상을 조달한 오로라는 2020년 12월, 우버의 자율주행 부문을 매수해, 기업가치가 ᅩ로 뛰어올랐다.
기아차는 우버, 트럭메이커 파커(Paccar), 도요타와 기술제휴를 맺고 이 분야의 주요 플레이어가 되려 하고 있다.
◇회사에 남을 것인지, 자기 회사를 설립할 것인지, 진 베르디체브스키(시라나노테크놀로지 공동창업자 겸 CEO)
베르디체프스키는 2004년 테슬라의 7번째 사원으로 채용된 djTrh, 회사가 처음으로 일반 시장용으로 투입한 EV로드스터(Roadster)의 주임 배터리 엔지니어를 맡았다.
하지만 로드스터가 나올 때만 해도 그의 관심은 리튬이온전지를 보다 값싸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로 옮겨가고 있었다.
로드스터 출시 후 회사에 남거나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거나 결정을 내려야 했다는 그는 2008년 퇴직해 2011년 시라나노테크놀로지스를 설립했다.
시라나노는 값비싼 그래파이트를 대체하는 실리콘 기반의 캐서드를 개발했다.
동사에 의하면, 이 소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테슬라나 다른 EV메이커가 사용하는 배터리의 효율을 적어도 20%향상시킬 수 있어 최종적으로는 50%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동사는 올해 1월에 일시적으로 조달하고, 누계 조달액은 9개월에 달하며, 평가액은 9월에 있다.
시라나노는 첫 대규모 공장을 2024년 개장할 계획이다.
◇ 헨리크 피스카잉크 공동창업자 겸 CEO
과거 제임스 본드를 위해 BMW 로드스터를 스타일링했고 애스턴 마틴(Aston Martin)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끌었던 유명 디자이너 헨리크 피스카(Henrik Fisker)는 테슬라 모델S의 디자인 컨설턴트로 일했다.
하지만 마스크는 그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2008년 그가 테슬라에 스파이 행위를 했다며 소송을 제기해 결과적으로 패소한 바 있다(피스카는 마스크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피스카는 2007년 피스카 오토모티브를 설립해 테슬라의 경쟁 모델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급차 카르마를 개발하는 배터리 화재와 조립 공정 결함, 2012년 허리케인으로 수송 중이던 차량 300대를 잃자 2014년 사업을 폐쇄했다.
피스커는 현재 새로운 회사인 피스커 잉크를 설립하고 전기 SUV 오션(Ocean)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 차량의 가격은 ᅮᄐ부터이며 자동차 엔지니어링 업체인 마그나(Magna)와 공동으로 제조하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 Y와 직접 경쟁할 것이다.
2020년 SPAC(인수목적회사)와의 합병으로 주식을 공개한 피스카잉크의 시가총액은 개가로 제품 개발을 위해 약 개월의 현금을 준비하고 있다.
이 회사는 1년 안에 오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자동차 분야는 실리콘밸리가 투자를 생각하는 형태의 산업이 아니었다고 피스커는 일찍이 자금조달에 고전했던 피스커 오토모티브 시대를 떠올리며 말한다.
그러나 테슬라는 자금난에서 곧바로 탈출할 수 있었다.
머스크는 페이팔 시대에 막대한 부를 축적했고 돈도 벌었다.
그리고 2010년이라는 아주 초기 단계에서 테슬라가 상장되었다.
우리는 그렇지 않았다고 피스커는 말했다.
◇ 공동창업자 이후 피터 롤린슨(루시드 모터스 공동창업자 겸 CEO)
영국 명문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서 공부한 피터 롤린슨(Peter Rawlinson)은 로터스와 재규어에 근무한 자동차업계 베테랑으로 2009년 테슬라에 입사했다.
머스크와 의기투합한 그는 테슬라가 2012년 출시한 모델 S의 수석 엔지니어를 맡고 있었다.
이후 모델X 개발 프로그램을 놓고 머스크와 갈등을 빚었던 로린슨은 2012년 이 회사를 떠나 현재는 캘리포니아 주 뉴어크에 본사를 둔 신흥 EV업체 루시드모터스(Lucid Motors)의 CEO를 맡고 있다.
루시드모터스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에서 ᅴ의 자금을 조달해 ル의 고급 EV로 화제가 됐던 루시드 에어(Lucid Air)를 올봄 내놓을 예정이다.
루시도에어의 충전당 항속거리는 테슬라 모델S의 402마일을 웃도는 517마일(약 832km)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약 97km)까지 불과 2초 만에 가속할 수 있는 성능을 갖고 있다.
나는 테슬라의 경쟁 제품을 내놓으려는 게 아니다.
나의 라이벌은 메르세데스벤츠다」라고 로린슨은 말하고 있다.
◇JB 스트라우벨 (레드우드 머티리얼스 창업자 겸 CEO)
2003년 일론 머스크와 함께 테슬라를 공동 창업한 JB 스트라우벨(Strubel)은 창업 초기부터 그 회사의 CTO를 거쳐 2019년까지 테슬라에서 일했다.
그의 오랜 꿈은 전기 자동차에 탄소의 오염을 줄이는 것이었다.
스트라우벨이 창업한 배터리 재활용 기업 레드우드 머티리얼스(Redwood Materials)는 사용 후 배터리에 포함된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의 물질이 매립지로 흘러드는 것을 막아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네바다주 카슨 시티(Carson City) 본거지인 동사는 2020년 9월에 아랍의 자금을 조달해, 파나소닉이나 아마존과 재활용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스트라우벨은 VW와 빌 게이츠 재단 등이 출연한 전 고체전지회사 퀀텀스케이프(Quantum Scape)의 이사도 맡고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지난해 SPAC와의 합병으로 상장됐다.
포브스는 퀀텀스케이프와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스트라우벨의 보유 자산을 담보로 추정하고 있다.
Musk hasn’t simply revolutionized the electric vehicle market-he’s created his own billion-dollar rivals.www.forbes.com
엘론 머스크를 위협하는 테슬라 출신 기업가 5명 잡는 EV 혁명
헤이할(PayPal)은 전자결제의 헤이오니아로 되어 있지 않고, 「헤이할 마피아」라고 불리는 기업가들을 배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들이 설립하거나 초기 투자를 실시한 스타트업에는 Yelp나 링크드인, 하란티아(Palantir)나 어팜(Affirm) 등이 있다.
그리고 현재 헤이하르 마피아 중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 중 한 명인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 마피아라고 부르며 새로운 창업가 무리를 만들고 있다.
테슬라의 전 사원들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EV(전기자동차)나 해텔리 회사를 설립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인 프로테라(Proterra)나
테슬라 사원들은 앞으로 수십년간 세계 자동차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테슬라 단독으로는 그것을 완수할 수 없다」라고 말하는 것은, 일찌기 테슬라의 모텔 S의 치프 엔지니어였으며, 현재는 EV메이커, 루싯 모터스의 CEO를 맡고 있는 피터 롤린슨입니다.
「마스크에는 경쟁자가 필요해」라고 그는 이야기한다.
2016년 테슬라를 퇴사하고 자율주행시스템 출범식 오로라를 공동창업한 스타링크 앤터슨도 내 주변에는 좋은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다고 말한다.
테슬라 시대의 동료들이, 여러가지 스헤이스에서 성공해,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고, 정말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로린슨과 앤터슨, 그리고 다른 3명의 전직 테슬라의 우수 인재들이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들 회사의 기업가치는 총 300억 달러(약 3.2조엔) 이상이다.
이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인 약 7800억 달러와 비교했을 때 엄청난 금액이며, 그들의 도전은 아직 시작된 것이다.
스타링크 앤터슨(오로라 이노헤션 공동창업자)
앤터슨은 2013년 테슬라에 부임해 모텔X의 크로스 오퍼에 종사하며 자율주행 지원 기능인 ‘오토 하트’ 개발을 주도했다.
나는 테슬라 시대의 일을, 싸움의 최전선에서 동료들과 보낸 나날처럼 생각하고 있다.
그들과는 진정한 유대관계를 맺는 일이 가능했다고 그는 말했다.
MIT 출신의 과학자 앤터슨은 2016년 자율주행시스템 스타트업 오로라 이노헤이션 공동창업을 위해 테슬라를 떠났다.
그와 함께 이 회사를 설립한 것은 구크볼 자율주임의 크리스 암슨과 카네졸 멜론대학의 AI연구자 도류 보크넬 등이 세운 것이다.
지금까지 누계 10억 달러 이상을 조달한 오로라는 2020년 12월 우하의 자율주행 부문을 인수하면서 기업가치는 추정 100억 달러로 치솟았다.
동사는 우하우나 트럭 메이커인 Pac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