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2년 흑호의 해가 시작된 지 벌써 이틀째!
2021년까지는 #임신 출산 지원금 단태아 기준ᅵᆸ 지급되었습니다만, 22년 1월 1일부터는 아시는 바와 같이ᅵ이 지급됩니다!
1월 1일의 첫날은 주말이기 때문에 신청을 할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할 수 있어요.저는 2일날 알고 바로 신청해왔습니다.
둘째, 셋째 아이는 저보다 훨씬 경력자니까요.이 부분에 대해서 전문가시겠지만, 초산 예비 엄마들은 정말 혼동하기 쉽습니다.
국가 바우처??지원금? 이거 또 뭐라고 하지? 그래서 저도 한번 머릿속에 정리할 겸 써봅니다
이것은 제가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을 소개한 포스팅입니다!
-#임산부공단 등록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로 아기 둥지를 확인한 첫 방문. #아기집 확인하고 임신확인서 발… blog.naver.com
Q. 임신·출산지원금 국가 바우처란? 1.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인 임산부가 산부인과에서 초기 초음파 검진 결과 임신으로 확인되면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 확인서’를 발급받고, 당일 병원에서는 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을 해 줍니다.
(만일 건강보험공단에 입산부 등록을 해주지 않으면 본인이 직접 전화(1577-1000)하여 해당 서류를 제출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받은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 확인 알림톡 2.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면 바우처 지급이 바로 되나요?아닙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카드 발급사에 직접 신청하셔서 신용카드 형태로 발급되는 바우처카드 겸 일반카드라고 보시면 되고, 국가에서 지급해주는 바우처도 받을 수 있는 카드(바우처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 카드 발급 후 (카드는 바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 2022년 1월 1일 이후 카드사에 직접 국가 바우처 신청을 하시면 임신출산 지원금이 충전됩니다.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하면 충전되어 있던 지원금이 차감되고, 바우처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도 카드 사용은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카드 결제일에 청구되는 비용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임신출산지원금(단태아, 다태아)과 출산축하금()은 다른 개념!
이 두 지원금은 마찬가지로 국민행복카드에 일시금이 바우처 형태로 충전되는 방식으로 지급되지만 지급 시기도, 방법도 다릅니다.
위에서 계속 언급된 개념은 임신출산지원금(임신확인시 신청가능)이며, 출산축하금은 출생후 신청하고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까지 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충전해 줍니다.
처음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를 임신출산지원금을 다 썼다고 해서 잊지 말고 잘 가지고 있다가 출산해서 다시 받아서 쓰세요.
신청방법 1. 롯데카드 홈페이지 신청 롯데카드 홈페이지 내에서는 주말이지만, 현재 임신·출산 지원금 신청이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2) ‘메뉴>특전>국가바우처’ 선택
3) 국가 바우처 ‘신청’ 클릭 현재까지는 홈페이지가 업데이트 전이기 때문에 21년 기준 지원금액이 표기되어 있으나 무시하고 신청하셔도 됩니다~
4) 신청서 입력란에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 클릭 임산부나 임신확인 정보는 카드 신청 당시 입력되어 있어 모두 자동 입력되지만 집번호나 이메일 등 수기입력이 필요한 곳은 모두 입력해 주십시오.
5) 임신출산지원금 바우처 신청 완료!
신청이 순조롭게 잘 되면 롯데카드에서 알림이 오네요.그로부터 몇 분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도 신청 확인 메시지가 왔습니다.
6) 롯데카드 앱에서 이용내역을 조회하는 현재 바우처 금액이 제대로 지급되고 있는지, 또는 바우처 금액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DIGILOCA 앱 접속”> 로그인> 메뉴> 혜택> 국가 바우처> “이용내역 조회” 클릭
2. 모바일 앱 DIGILOCA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국가 바우처 지원금 이용 내역 조회가 들어온 것처럼. ‘국가 바우처 신청’을 클릭하기만 하면 OK!
방법은 홈페이지와 동일하지만… 1월 1일 기준으로는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주말이기도 하고 새해 첫날이라 어플로는 아직 지원이 안 되는데 3일부터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22년 임신출산지원금 개정사항!
금액이 눈에 띄게 달라졌군요. 작년에 비해 0.5%씩 늘었어요!
물론, 어쩌면 아직 부족할지도 모릅니다만…ㅠㅠ그래도 저는 감사한 마음입니다.
사용기한도 출산일 이후 1년에서 2년으로 늘었습니다.
사용 범위도 기존에는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진료 및 약제 치료비였으나 지금은 모든 진료비 및 약제 치료비가 가능해졌네요.그럼 치과 치료 등 필요한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나중에 임신중기쯤 되었을때 스케일링 받으러 갈때 결제해볼게요
영아들도 1세 미만부터 2세 미만까지 진료 및 약제 치료비가 지원된다던데… 음.. 그때까지는 남아있지 않은 것 같네요 (미안.. 백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일단 제가 이해하는 범위 내에서 설명한겁니다.
혹시 제가 알고 있는 정보에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과감히 코멘트 남겨주세요!
!
그럼 오늘도 모두 힘내세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