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샤랄라입니다
가계대출을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대출금리입니다.
그리고 그 금리와 함께 갚아야 할 달의 수와 매달 나가는 고정 지출에 대한 부분입니다.
어떤것이내가맡아야할지출분을계산하여더유리한지깊이생각합니다.
가계대출에 있어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그리고 만기일시상환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 방법이 맞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자계산기’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쉽게 말해서 원금은 동일하고 잔금에 대해서 이자가 계산돼서 매달 내는 겁니다.
좀 더 쉽게 대출이자 계산기를 보면서 읽으면 확실히 이해할 수 있을거에요.
10년간 2억 대출 고정금으로 2%라고 가정했을 때 원금 균등 상환으로 계산해 봤습니다.
첫 달에 내는 월 상환액은 200만원이면서도 원금은 고정되고 이자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매달 갚아야 하는 금액이 점점 줄어듭니다.
단어 그대로 원금균동이라고 내는 거죠.
세 가지 상환방식 중 내는 이자가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처음 내야 하는 상환액이 커 부담을 느낄 수 있고 매달 내는 금액이 달라 가계부 등 작성 시 고정 지출에 대한 금액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매월 내는 돈을 똑같이 맞춰서 대출을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앞에서 계산한 조건을 그대로 가져와서 대출 이자 계산기를 돌려봅시다.
원리금 균등은 보시는 결과와 같이 매월 내는 원금+이자를 동일하게 계산하여 고정 지출처럼 대출을 상환해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장점은 매달 나오는 돈이 같기 때문에 매달 쓰는 돈에 대한 금액이 어느 정도 추가되어 가계부를 쓰는데 더 용이합니다.
다만 원금 균등보다는 이자를 더 내는 방식이지만 지금 결과로 보면 65만원의 이자를 더 낸다고 보면 됩니다.
이와 같이 두 종류의 방식은 매 월 상환하는 금액이 달라서 전체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이자가 다릅니다.
무엇보다 매달 갚아나가야 하는 고정지출이기 때문에 본인의 재정 스케줄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에 대출이자계산기를 검색하시면 이렇게 조건을 넣어서 대출의 상관관계 일정과 대출이자 부분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으니 대출 계획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금리 혜택과 함께 어느 정도의 상환 일정을 가지고 준비해야 하는지 파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