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발급한 정품 OTP를 인터넷 뱅킹에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dnLd13 표시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 해결 방법 및 기타 자주 발생하는 오류 코드를 정리하였습니다.
새마을금고를 이용할 때 발급받은 실제 OTP는 다른 금융기관이나 증권사에서도 사용하고 있었다.
제작사는 미래기술이라는 회사인데 알고보니 여기가 제일 이슈가 되는 곳인데 짧은 배터리 수명과 잦은 고장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정보를 보려고 했는데 회사 홈페이지도 들어가질 않네요.
1. dnLd13
첫째, 전형적인 오류인 dnLd13 코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영어 부분인 dnLd가 뒤의 숫자 앞에 나타나면 이 결함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관리로 인한 온습도에 의해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물이나 정전기 침투에 의해 파손된 경우입니다.
표면적으로는 이런 이유도 있지만 OTP 상품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도 의문이다.
한 번도 이상한 곳에 둔 적도 없고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이런 오류가 뜨는 걸 보니. 수명이 극히 짧은 제품의 내구성이 어마어마하고 막대한 교체 비용이 발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 dnLd13 오류 코드가 보이면 OTP를 사용할 수 없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OTP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 시 보안인증이 차단되며, 이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직접 은행 지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OTP 재발급을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은행에 재발급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1년 이내 고장시 무상으로 교체해 드리며, 1년 경과시에는 유상으로 처리해 드립니다.
은행마다 다르지만 보통 2,000원, 5,000원, 10,000원 등입니다.
2. 기타 오류 코드
기타 자주 발생하는 오류 코드와 이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일반 OTP
- 6자리 숫자 중 일부만 보임: 액정이 손상되어 교체해야 함
- 숫자가 정지되고 변경되지 않음: 화면이 충격을 받아 액정 디스플레이가 맛을 잃고 교체해야 합니다.
- 시간 수정 문구: 전송 중 애플리케이션에 시간 수정 문구가 나타나면 OTP와 설정된 시간 값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은행에 연락하여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OTP의 동작 원리를 살펴보면 토큰과 어플리케이션에서 각각 동일한 프로그램 로직에 의해 동일한 일회용 비밀번호를 동시에 생성하여 비교한 것입니다.
암호 생성의 시드 값을 시간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맞지 않으면 각각 다른 암호가 나올 수 있습니다.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일련번호 확인 방법 : 일련번호 확인이 필요하나, 기간이 경과되어 삭제되었을 수 있습니다.
미래 기술을 바탕으로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Sn-ㅁㅁㅁ, 한번 더 누르면 ㅁㅁㅁㅁㅁㅁㅁ처럼 나옵니다.
제품의 일련번호는 앞 3자리와 뒤 6자리로 구성된 9자리 숫자입니다. - 끝 문구: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장치를 교체하려면 은행에 가야 합니다.
참고로 OTP 생성기는 탈부착이 불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어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보안을 위해 기기를 분해하면 미리 입력한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 알고리즘의 로직이 리셋돼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 CL 또는 CP + 숫자 텍스트: 버튼을 연속으로 너무 많이 눌렀을 때 나타나는 문구입니다.
잠시 기다린 후 다시 한 번 제대로 눌러 사용합니다.
안전한 OTP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 : 카드형 OTP의 경우 버튼을 살짝 구부린 후 다시 시도하세요.
t-Loc 문구: 비밀번호 불일치로 5회 잠김. 기능 > 숫자 4 > 잠금을 해제하려면 기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를 모르시면 은행을 방문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CLOSED 문구: 보안 OTP 기기에서 비밀번호를 10회 틀렸을 때 나타나는 문구입니다.
이 경우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Lo-bat 문구: 보시다시피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교체를 받으려면 은행에 가셔야 합니다.
비밀번호 변경 : 전원버튼 > 비밀번호 > 기능 > 숫자 1 >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속, 같은 번호 입력 불가)
스마트OTP
- ‘스마트 OTP 카드를 스마트폰에서 빼지 말고 계속 접촉하세요’ 문구 : 스마트 OTP 카드를 너무 빨리 빼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카드 접촉 후 3초 이상 접촉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스마트폰 케이스를 제거하고 다시 시도하거나 접촉 위치를 위에서 아래로 바꿔보세요. - 잠금 해제 코드를 올바르게 입력했는데 오류인 경우 스마트폰 시간이 맞는지 확인(시간이 맞지 않으면 오류 발생)
- 일회성 PIN 불일치: 금융 기관에 대해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문제가 없다면 스마트폰 시간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 비밀번호를 10회 틀리게 되면 스마트OTP는 무효가 되어 폐기해야 합니다.
은행에 가셔서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