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오늘 현대일렉트릭의 잠정실적이 발표돼서 이 회사에서 실적발표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1

매출액이 전년 대비 -20%, 영업이익은 6.3%로 꾸준히 증가하며 이익 향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2

상반기에 BDI지수가 급등했고 최근까지도 중국이 선적하는 배를 상당부분 독차지하는 바람에 수출기업 상당수가 어려움을 겪었다고 했지만 현대일렉트릭도 선적지연(200~300억)도 있었고 매출이 이월돼 하반기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문별 매출을 보면 전력기기는 한전 계열의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회전기기 역시 조선 수주 회복으로 하반기부터 수주량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해외법인에서 중동시장 수주가 예전 같지 않은데 이는 수익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선별 수주를 받고 있기 때문이며 영업이익 안정화와 중동 수주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3

2~3년 전에 비해 영업이익과 매출총이익이 좋아진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되며 하반기에 안정적인 이익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4

중동시장의 수주추이는 2분기 매출은 적지만 수주잔액은 완만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분별하게 수주해서 매출은 높지만 영업이익이 1%대나 마이너스인 경우가 있었지만 지금은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5

하반기 기대 요인 중 하나인 회전기 부분으로 상반기 조선 수주가 상당했습니다.

조선업과 이 회사의 수주 시점 차이가 6개월1년이라니 하반기 수주 소식은 기대해도 좋을 듯하고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일렉트릭] 2021.2분기 6

조금씩이긴 하지만 부채비율도 줄이고 재무개선에도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아요.

대신증권 보고서(이동헌 이태환)를 보면 이 회사에 대한 Q&A 서술내용이 있어서 번역해 봅니다.

Q. 상반기 매출 감소 기조가 크지만 경영계획 1.9조원 달성 가능 여부 A. 하반기에 집중 예정인 매출이 실현되고 상반기 물량 중으로 이연된 것을 감안하면 달성 가능하다고 판단

Q. 전체 수주잔액과 지역별 수주잔액 현황 =2분기 신규 수주잔액은 4.5억달러, 수주잔액은 16억달러로 △전분기 대비 증가세 △본사 지역별 수주잔액은 중동 2.64억달러, 북미 1.6억달러(미국 0.53억달러), 국내 5.2억달러(한전 2억달러), 유럽 1.3억달러 등 해외법인 잔액은 3억달러

Q. 반덤핑 관세 변화 조짐 관측. 반덤핑 관세 철회시 직수출 물량 증가를 예상해도 되는지 A. 연례 재심 19차 중 최근 공시된 것은 4단계로 최종 환입 여부는 항소 확인해 진행할 것. 반덤핑 관세 대상은 현재 앨라배마 법인이 모두 대응하지만 올해 Full Capa에 내년 상반기까지 물량이 있다.

반덤핑 관세가 철회되면 이미 투자한 것을 기준으로 앨라배마 법인으로 3천만달러는 추가 대응할 수 있고 나머지는 본사에서 대응할 것.올해 연말까지 대응은 어려울 것 같다.

89차에 대해서는 실사가 끝나지 않았다.

Q. 4차 판결에 대해 항소를 하지 못할 경우 5차 재심도 4차와 유사한 흐름이나 A. 4차가 0% 나왔기 때문에 5차가 최종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기대는 하고 있다.

Q.6차 이후에 대해서는 어떻게 되는지 A.6차부터는 이미 관세율 60.81%로 손익에 반영·추가손익 반영되지 않는다.

Q. 중동시장의 회복 상황과 평균 이상의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나=A. 시장은 확실히 회복되고 있으며 양과 질 사이에서 줄타기 중.프로젝트마다 다르지만 수익성과 전략적인 측면을 고려 중. 수익 기여도 면에서는 아직 크다고 보기 어렵고, 선별 수주 정책을 계속하던 중 악성 수주 잔액이 거의 해소되었기 때문에 수익성은 완만한 개선 추세로 갈 것이다.

Q. 내년 외형을 어느 정도로 봐야 하는지 A. 사업을 고압전력 배전 신사업으로 나눠 보면 고압전력은 급격히 커지기는 어렵지만 미국 측에서 오를 여지는 있다.

배전은 중저압의 자체 공장을 전환해 생산 중이며 베트남 미국 측의 확대 중신사업은 가시화된 것이 별로 없지만 하반기부터는 외형 성장 기대, 내년 물량은 신사업을 제외하더라도 올해보다 성장할 수 있는 그림으로 보고 신사업 물량이 보태지면 대폭 성장도 가능하다.

반덤핑 관세환급 여부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잘 해결되길 바라며 하반기에 지켜볼 요소는 조선경기에 따른 조선업 수주 현황과 중동시장 수주량 변화, 미국 수주 증가를 지켜보며 대응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번 실적을 보면 무난하게 나왔고 하반기 실적도 완만한 흐름으로 우상향하지 않을까 해서 완벽하게 턴어라운드를 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사분기 실적은 매출 3,807억, 영업이익 175억원으로 컨센서스를 밑돌았습니다.

매출액이 예상보다 적음… blog.naver.com1. 회사 기본정보 – 시가총액 : 7,300억(21.03.25) – 2019.12.18 주주배정 유상증자(15,690,000주 6,840원…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