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川健康医院# 척추내시경수술 안녕하세요 인천신경외과 다산병원입니다!
노화는 일종의 섭리이며 누구도 저항하고 피할 수 없습니다.
퇴행성 변화나 노화는 지연될 수는 있지만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척추 질환과 환자의 나이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례없는 인구 고령화를 겪고 있어 척추질환을 앓는 노인 환자가 늘고 있다.
심한 추간판 파열이나 방사통 등 신경손상이 심한 환자는 치료가 매우 어려울까 걱정됩니다.
초기 증상을 넘어서는 하지. 많이있다.
전신마취, 큰 절개부터 치료 후 회복까지 고령 환자들은 무거운 수술적 부담을 짊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오늘은 인천신경외과 대찬병원 척추내시경에 대해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척추내시경수술이란 큰 절개를 하는 대신 마취 후 등에 7~8mm 정도의 구멍을 2개 뚫고 내시경과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내시경 카메라는 다각도 확인이 가능하고 넓고 선명한 시야를 확보해 통증이 있는 병변만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실제로 내시경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을 때는 수술 시야를 고정하기 위해 4~5cm 정도의 큰 절개가 필요했고, 조직 손상과 출혈도 심각해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양측 척추수술이 수술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내시경 척추수술은 어떤 경우에 시행할 수 있나요 모든 병원에서 초기에 수술을 권하는 것은 아닙니다.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수개월이 지나도 비수술적 치료가 여전히 효과가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성 하지통증, 심한 추간판 파열, 척추관협착증을 호소하는 장폐색 환자에서 내시경 척추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내시경 척추수술을 선호하는 이유 척추는 뼈와 신경도 중요하지만 척추주변 근육은 힘과 지지구조를 이용합니다.
막힌 신경 통로를 열려면 피부에서 신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일반적인 절개 수술은 피부와 근육을 절개하여 신경통로를 개방한 후 근육과 피부를 봉합하는 것입니다.
척추는 수술 후에도 평생 동안 몸의 중추 역할을 해야 하지만 한 번 절단된 근육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척추 내시경 검사는 이러한 근육이나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절차입니다.
또한 1cm 이하의 절개로 시술하기 때문에 출혈, 통증, 흉터가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국소마취제이기 때문에 전신마취가 부담스러운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도 부담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회복을 촉진하는 치료인 내시경 척추수술도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하다.
일부 환자는 내시경 수술 후 다음날 퇴원하여 바로 직장에 복귀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초기 합병증이나 재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절개 부위가 작아도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부위의 안정을 목적으로도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당장은 일상생활이 편하지만 2주~1개월 동안 몸을 구부리거나 장시간 앉아 있을 때 주의할 것을 조언합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590 다찬병원 용창빌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