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궁중떡볶이 만드는 법 맛있는 양념소스 간장떡볶이
©투고, 사진, 요리윤리
저희 집은 떡을 사오면 꼭 만들어 먹는 메뉴가 #궁중떡볶이입니다
궁중떡볶이는 가래떡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쇠고기, 표고버섯 등을 간장에 버무려 볶은 음식으로 궁궐에서 자주 먹었다고 합니다.
고추장을 넣지 않고 만들어서 #간장떡볶이라고도 합니다.
매콤하게 고추장이나 고춧가루를 넣은 #떡볶이 레시피도 좋아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떡볶이 중 하나입니다.
단짝의 맛이 매력적입니다.
떡이랑 같이 먹는 소고기 맛도 참 좋네요
많이 만드는 만큼 자신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비린내 없는 고기를 맛있게 하는 칩과 비우지 않고 양념소스를 폭삭 만드는 방법, 단소금 맛이 더욱 은은하게 어우러지도록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해 더욱 고급스러운 맛이 나도록 #궁중떡볶이 만드는 법을 소개해 보시죠.
모양은 모두 떡의 모양과 길이에 맞췄습니다.
간장 베이스의 소스이므로 어두운 색이지만, 울긋불긋하지 않고 1, 2가지 색으로 통일해서 야채를 넣으면, 겉보기에도 더 얌전하고, 은은하고, 더 맛있어 보입니다.
맛있는 간장떡볶이로 아이 어른 모두 인기가 많은 메뉴입니다.
한 치 다르게 더 맛있게 만들어 봅시다!
재료 : 떡 30cm 2줄(350g정도), 쇠고기 불고기 200g, 양파 1/2개, 대파 2대, 느타리버섯 50g, 당근 약간, 아삭아삭 고추 1개. 양념 : 양조(혹은 진)간장 3큰술, 꿀 2큰술, 마늘 1큰술, 파 다진 것 1큰술, 파 다진 것 2큰술, 참기름 1큰술.
- 떡 삶은 천일염 1/2작은술.*아삭아삭 고추대신 피망을 사용하거나 느타리버섯대신 표고버섯 1~2개로 대체해주세요.* 1큰술=15ml, 1작은술=5ml.
간장떡볶이 소스 만드는 법
소스를 먼저 만들어 놓으면 재료의 밑간을 할 때 쓸 수 있고 먼저 만들 수 있어요.
양조(또는 진)간장 3큰술, 꿀 2큰술, 마늘 1큰술, 다진파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1/4작은술.
다진 마늘에 간장을 넣습니다.
꿀을 넣고 잘 섞어요
저는 아카시아 꿀을 썼어요
다진 파와 후추를 넣고 잘 섞어요
다음에 떡을 손질해 주세요.
먹기 좋은 길이로 자릅니다.
반으로 가릅니다손 조심하시고 칼질하세요.탄성이 있어 칼이 빠질수 있습니다.
천일염이 들어간 뜨거운 물에 삶습니다.
사진의 천일염은 물에 넣고 끓여줄꺼에요.
삶은 달걀은 냉동이나 냉장을 하게 되면 부드럽고 쫄깃한 것도 있어요.부드러운 상태에서도 밑간 개념으로 해 주세요.이 과정에서 맛이 겉돌지 않고, 물이나 국물 없이도 쫄깃한 식감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잠길 정도의 물에 천일염 작은 글씨 반을 넣고 끓입니다물이 끓으면 떡을 넣고 2~3분 삶아요
체로 쳐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볼에 넣고 미리 만든 조미료 1을 1큰술 넣고 버무려 둡니다
소고기 손질해 주세요.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피를 닦아낸 후 볼에 물과 함께 담아 3~5분 정도 피를 한번 더 빼냅니다.
물기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끝에 양념을 한 그릇 넣고 주물러 밑간을 합니다.
떡과 고기를 모두 볶기 전에 미리 유부처리를 하여 밑간을 합니다.
야채준비&소질
피망이나 아삭아삭 고추처럼 맵지 않은 고추류를 준비합니다.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길게 자르세요.
양파 채썰기, 대파도 길이로 썰고, 굵기에 따라 반으로 자르거나 4등분으로 합니다.
느타리버섯도 찢어놓고
당근은 채를 썰어요.
볶음요리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대파, 흰띠부터 볶습니다.
당근 채썰기, 버섯, 대파, 파란 줄기도 넣고 볶습니다
야채가 오일을 균등하게 코팅되어 향기롭게 볶이면 가장자리로 밀어 넣고 속을 비우고 쇠고기를 넣어 볶습니다.
고기가 50% 정도 익으면 야채랑 섞어주고
계속 볶으면서 고기니까 8 0~90% 익으면 떡 넣고 나머지 양념소스도 다 넣고 볶아요
양념을 잘 볶으면
맛있는 #간장떡볶이 레시피의 궁중떡볶이가 완성입니다국물은 거의 없고 촉촉할 정도입니다.
먹다보면 불고기도 이 양념으로 해도 맛있을 것 같아요!
꿀이 주는 부드러움과 고소함, 달콤함이 정말 잘 어울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