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교수학습효능감1)학생을 위한 좋은 문제만들기2)다양한 평가전략 사용3)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할 때 다른 방법으로 설명4)수업시간에 다양한 교수전략 사용학생 참여효능감5)학생들에게 잘하고 있다는 믿음을 준다6)학습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7)동기부여8)비판적 사고장려학급 운영효능감9)방해행동통제10)행동에 대한 기대명확하게 한다11)학급규칙에 따르게 한다12)방해학생 진정시키기*출처:한국교사와 교사 이혁규.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1

데이터 후 매칭 동학년, 학교 전체에서 위 질문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화해 그해 학년이 집중해야 할 영역을 선정한다.

효능감이 높은 영역은 잘 살려나가며 낮은 영역은 연수를 통해 보완하거나 다른 학년과의 교류를 알선한다.

▲문화조성=학교 전체에서 낮게 나온 효능감의 경우 학교 전체의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는 슬로건, 비전, 규약을 만들고 학부모회와 협력하여 방안을 마련한다.

(캠페인 이벤트/식탁교육 연계/방송부를 통한 홍보자료 만들기)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2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3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4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5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6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7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8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9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10

[수업 혁신 문화] 교사의 자기 효능감 문제로 데이터를 수집하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