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용어의 상식인 골디락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면 경제의 연착륙이 가능할까요?
연준이 인플레이션 둔화(디스인플레이션)를 언급한 이후 미국 경제가 더 이상 정체되지 않고 인플레이션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침체 국면에서 연착륙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goldilocks의 기원과 사용 사례를 살펴보고 goldilocks가 인플레이션 둔화 및 디스인플레이션 이후에 올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비즈니스 용어 Goldilocks란 무엇입니까? 미역취 속의 일종
골디락스(Goldilocks)는 성장률은 높지만 인플레이션은 없는 이상적인 경제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심각한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없는 온건한 경제 여건.
1990년대 미국 경제가 극심한 인플레이션 없이 꾸준한 경제 성장을 이룬 후 미국 언론은 1990년대 미국 경제를 골디락스 경제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골디락스는 동화에서 유래한 경제용어라고 합니다.
동화 속 경제 용어(골디락스)?
Goldilocks는 민화 “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에 나오는 금발 소녀의 이름입니다.
골디락스는 이 전래동화 속 매번 선택의 기로에 선다.
경제학자들은 항상 중간 수준에서 온건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보기 위해 안정적인 게임에 골디락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동화의 내용을 잠깐 살펴보면 수프 세 그릇이 준비되고 있는 곰 세 마리의 집에 골디락스가 들어온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하나는 뜨겁고 하나는 차갑고 다른 하나는 중간 수프였습니다.
Goldilocks는 올바른 수프를 선택하여 먹었습니다.
3개의 침대 중 가장 푹신하지도 딱딱하지도 않은 적당한 베개를 베고 잠이 든 뒤 국밥을 먹고 잠을 자는 행동을 보고 경제학자가 경제 용어로 만들었다고 한다.
경제학에서 항상 올바른 수준에서 결정을 내리는 골디락스라는 소녀의 행동을 보면 경제가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걱정할 정도로 과열되지 않았고, 경기 침체가 소비 시장을 위축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비즈니스 용어 사용 사례 Goldilocks(마케팅)
골디락스 마케팅이란 너무 비싸지도 너무 싸지도 않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소비를 독려하는 마케팅 용어다.
화장품 마케팅을 예로 들면, 모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인 설화수는 하이엔드 라인으로 하이엔드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자체 회사인 이니스프리는 가성비가 좋은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지목해 인기 화장품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아모레퍼시픽의 중간, 적절한 골디락스 마케팅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헤라, 한율 같은 브랜드가 아모레퍼시픽에 적합한 골디락스 브랜드가 아닐까?
브랜드 회사에서 고가의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도 있지만 이미 탑 브랜드가 아닌 경우 고가의 제품만 판매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값싼 제품만 파는 레드오션 시장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겠죠? 적절한 중급 브랜드 마케팅 전략과 함께 고가 및 저가 제품을 출시하여 합리적인 균형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02/06/2023 – (스마트 소비자/경제) – (경제 용어) 디스인플레이션, 미국 FOMC 회의 용어
Goldilocks에 대한 Fed 연설에서 나온 디스인플레이션이라는 용어를 읽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금리 인상 이후 23년간의 인플레이션 이후 안정적인 경제로 연착륙을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